전문가 브리핑

Bulls invest의 대표 전문가들의 브리핑을 통해
이슈에 대한 이해 및 향후 투자방향성을 앞서 내다볼 수 있습니다.

9월 16일 마감 시황

페이지 정보

작성자 불스인베스트 작성일20-09-17 08:43 조회6회 댓글0건

본문

9월 16일 마감 시황

미국 증시 상승에도 국내 증시는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장 초반 관망세가 뚜렷한 상황에서 오후 장들어 합참의장 후보의 북한 쌍십절(1010)에 SLBM발사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시장이 냉각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외국인의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로 집중 매수하고 있으며 여타 업종은 매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하락 종목 수가 증가하는 상황이 최근 계속 진행 중입니다.

 

이에 코스피 시장은 2,435.92(-0.31%), 코스닥 시장은 896.28(-0.35%) 하락하며 장을 마쳤습니다.

 

http://www.viewsnnews.com/article?q=184741

(합참의장 후보 "北 SLBM 발사 가능성 있어 예의주시중")

 

(투자자별 매매동향) - 기관의 양시장 매도외국인 거래소 시장 매수 

1600244070.jpg

 

(삼성전자 매매동향) - 외국인 순매수 지속

1600244080.jpg

 

최근 시장의 문제는 주도주가 부재한 상황에서 외국인의 삼성전자로 매수가 집중되고 다른 종목들은 매도를 진행하고 있으며특히 코스닥 시장으로 매일 아침 매물을 내놓고 있습니다.

 

여기에 기관의 매도가 끊임없이 출회되면서 시장 참여자의 투자심리가 얼어붙으면서 관망하는 장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그만큼 많이 올라왔고 시장에 부담을 느낀다는 반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런다고 큰 폭의 조정도 나오지 않고 있으며장중 등락만 커지고 있는 시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이러한 팽팽한 줄다리기가 어느 쪽으로 다시 몰리게 될지 주목하여야 할 시점이고 곧 주도업종이나 테마가 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피 종합지수 차트 일봉) - 최근 작은 등락이 연속되는 모습

1600244097.jpg

 

(코스닥 종합지수 차트 일봉) - 5일선 터치 마감

1600244108.jpg

 

투자자 입장에서는 상승 종목이 많은 시장이 유리한데 최근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수가 더 많이 나오는 시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외국인의 삼성전자 집중 매수로 코스닥 종목을 비롯한 거래소 여타 종목들도 동반 매도하고 있어 매물 압박을 많이 받다보니 상승 종목 수가 적어지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또 여기에 기관도 연기금을 비롯하여 무차별 매도가 계속해서 진행 중인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보니 개인의 순매수에 의존하는 시장이 되고 있습니다하지만 개인은 시장의 분위기에 아주 민감하게 움직이며 최근 소극적인 매수가 이어지고 있는데 그동안 코로나19 수혜주로 집중되어 매매한던 개인의 매수세가 갈곳을 잃어버린 모습이고 주도 섹터가 나오지 않고 있으니 시장이 소강 상태를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 시점은 코로나 수혜주에서 피해주로의 전환되고 있는 과정으로 볼 수 있으며 곧 시장의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따라서 잠잠하던 코스닥 시장이 새로운 상승 섹터의 등장을 기대하고 있어 주도주의 변화가 곧 발생할 것이며자금도 일시적으로 쏠림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상승폭도 커질 것입니다. 

 

(/달러 환율 차트 일봉) - 하락 추세 진행 중
1600244123.jpg 

 

최근 외국인의 삼성전자 매수가 진행되면서 원/달러 환율도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금일 1,176.10(-2.90)에 마감했는데 최근 하락 추세가 가속화 되고 있어 외국인의 투자 환경이 크게 호전되고 있습니다.

 

이에 삼성전자 매수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고 지수도 큰 폭의 하락보다는 완만한 상승이 가능한 시점이며그동안 소외 되었던 반도체주가 주도주로 부각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이번 주는 미국 증시도 큰 변곡점으로 목요일까지 FOMC회의가 진행예정이고 금요일은 미국의 선물옵션 만기일로 변동성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주말까지 미국 증시에 주목하면서 다음 주부터 시장의 변화가 있을지 체크해야 할 것입니다. 

 

금일 하루도 수고하셨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고객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