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월 14일 마감 시황
페이지 정보
작성자 불스인베스트 작성일22-01-14 17:34 조회99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01월 14일 마감 브리핑
전일 미국 나스닥 지수의 하락에 따른 영향이 국내 증시를 하루 종일 누르는 모습입니다.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가 양 시장으로 출회되면서 약세를 이어갔고, 외국인의 선물시장에서의 공격적인 매도에 기관의 프로그램 매도를 유발시키면서 반등이 나오지 못하고 개인만이 저가매수에 나서면서 수급적으로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2,921.92(-1.36%), 코스닥 시장은 971.39(-1.21%)에 장을 마쳤고, 일본, 중국, 홍콩 등 아시아권 증시가 동반 하락으로 마감하였습니다.
(▼투자자별 매매동향) - 외국인 기관의 양 시장 매도 지속
최근 코스닥 시장에서 바이오 섹터의 하락이 전반적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외국인의 공매도세력이 코스닥 시가총액 상위 종목군에 다수 포진하고 있으며 일부 악의적인 뉴스로 투자심리를 얼어붙게 만들고 있어서 더욱 불안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오늘은 셀트리온 그룹의 분식회계 가능성을 조사한다는 뉴스에 셀트리온 3형제가 급락하면서 장을 마쳤는데, 다음 주에 증권선물위원회에서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면서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셀트리온과 공매도 세력의 싸움은 2013년부터 있었고, 셀트리온의 재고처리 문제와 매출 인식에 따른 문제로 분식회계 논란이 나왔고, 한동안 서정진 회장이 공매도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결국 셀트리온의 승리로 끝이 났습니다.
그 당시 공매도세력은 큰 폭의 손실로 마감했고, 다시 공매도세력이 대량으로 매도하면서 해묵은 분식회계 논란이 또 일어나고 있는데 그 결과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만일 문제가 있다면 8년 전에 나왔어야 하는데 지금까지 조용히 있다가 다시 부각되는 것도 조금 이상한 일인데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하니 이번에는 의혹 없이 해결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회계를 맡은 4대 회계 법인은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어서 이점이 어떻게 해결될 것인지 주목해 봐야 하겠습니다.
https://www.news1.kr/articles/?4554107
(▲셀트리온 코로나19 항체약 '렉키로나' 스위스 조건부 허가)
https://www.khan.co.kr/economy/finance/article/202201140600001
(▲‘분식회계’ 의혹 셀트리온, 내주 증선위 논의···금감원 “검찰 고발” 의견)
(▼셀트리온 헬스케어 일별 매매동향) - 외국인 기관 대량 매도
(▼코스닥 종합지수 차트 : 일봉) - 1,000P 전후로 큰 박스권에서 횡보하는 모습
연초 들어 코스닥 시장으로 기관 및 외국인의 매도 집중되면서 어려운 환경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개인들만 매수하는 시장은 응집력이 약한 관계로 상승을 이어가지 못하고 저가매수로 이어지고 있기에 시장의 수급이 변화는 모습이 나와야 의미 있는 반등이 가능할 것이며, 기관보다는 외국인의 매수 전환이 중요한 시점인데 단기적으로 매도 금액이 큰 상황이고, 박스권 하단에 진입하는 다음 주에는 의미 있는 양봉의 모습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코스닥 1개월 매매동향) - 연초부터 약 -1.1조원 외국인 순매도
(▼원/달러 환율 차트 : 일봉) - 금일 1187.30원(-0.20원) 마감
오늘 외환시장은 1,187.30원(-0.20원)에 장을 마쳤는데 최근 미국 증시가 크게 흔들리고 있는 상황에서도 하향 안정세를 보여주고 있어서 대외 변수에 대한 내성이 외환시장에는 강화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상승하던 미국의 10년물 국채 금리가 1.8%를 고점으로 하향세를 나타내고 있는 점이 원/달러 환율이 안정을 찾아가고 있는 것인데, 오늘 한은에서 기준 금리를 1.25%로 선제적으로 인상하면서 미국의 금리 인상에 따른 영향을 미리 선 반영시키고 있습니다.
일단 환율만 안정되어도 외국인의 대규모 매도가 나오지 않아서 국내 증시에는 안정판 역할을 할 것이고, 대외 변수에 민감하게 움직이는 원/달러 환율의 안정은 곧 증시의 수급에도 변화를 주면서 코스피, 코스닥 시장이 다소 안정을 찾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음 주 LG에너지솔루션의 일반 청약 있는데 거의 국민주 청약급의 자금이 몰릴 것으로 보여 증시 주변 자금을 끌어들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후 주 중반이후 전체적인 수급이 호전될 것으로 예상되어 의미 있는 반등이 나타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주 일정
01/17(월) 미국 증시 휴장(마틴 루터 킹 데이)
01/18(화) LG에너지솔루션 일반 청약
01/19(수) LG에너지솔루션 일반 청약
01/20(목) 오토앤 신규상장, 미국 주택판매 발표(미증시영향)
01/21(금) 미국 옵션 만기일(미증시 변동성 확대)
한 주간 수고하셨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